아침에 상쾌하게 일어나는 방법

Photo of author

By ZV

매일 아침 상쾌하게 일어나지 못하고 잠을 깨지 못해 도무지 일어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생체리듬 교란이 가장 큽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는 이유와 매일 아침 상쾌하게 일어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는 원인

생체리듬 교란

생체리듬이 교란되는 것은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는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생체리듬은 우리의 뇌 속에 존재하며 24시간 기능하고 있습니다.

낮과 밤에 맞춰 수면과 각성의 시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생체리듬 시계는 약 25시간이라서 지구의 시간은 24시간과는 약 한시간 정도 차이가 납니다.

보통 빛의 자극을 통해 생체리듬을 앞당기거나 늦춤으로써 그 차이를 메꾸는 것인데요!

이 시간 차를 제대로 맞추지 못한다면 수면과 각성의 리듬이 깨져서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는 사람은 잠에서 깨는 시간이 흐트러지면서 수면각성증후군, 불규칙성 수면패턴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율신경 불균형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는 또다른 이유 중 하나는 자율신경이 불균형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두 가지 각각 다른 역할과 기능을 합니다.

교감신경은 뇌와 신체를 적당한 긴장 상태로 유지하여 적절한 컨디션을 조절할 수 있게 합니다.

반면에 부교감신경은 지친 우리 뇌와 몸을 쉬게하여 다음에 쓸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보통 낮에는 교감신경이 활발하게 작용하며, 밤에는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 등으로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밤에도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는 상태가 지속됩니다.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면 뇌가 각성한 상태이기 때문에 평소처럼 휴식을 취할 수 없고, 잠을 자더라도 평소처럼 숙면을 취하게 어렵게 됩니다.

기타 원인

기타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으로는 비만과 과체중으로 인한 수면무호흡증, 다리를 중심으로 가려움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하지불안증후군 등으로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상쾌한 아침을 위한 대책

상쾌한 아침을 위한 습관

아침에 상쾌하게 일어나기 위해서는 생체리듬에 맞춰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밤에 자연스럽게 잠이 오게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의 가장 핵심은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입니다.

또한 아침이 되면 커튼을 열고 햇빛 자연광을 충분하게 쬐어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줍니다.

주의해야 할 습관

잠들기 2시간전부터는 음식을 드셔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각성효과가 있는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녹차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컴퓨터) 등 강한 빛을 발산하여 뇌를 자극하는 제품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잠들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만지는 습관이 있다면 건강을 위해서 과감히 포기해야 합니다!

수면 부족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습관을 취하고 나쁜 습관을 버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치며

수면시간 부족은 비만, 고혈압, 대사증후군 등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세계적으로 비교해봐도 가장 수면시간이 부족한 나라입니다.

적정 수면시간은 나이와 계절 등에 따라 다르지만 지나치게 길거나 짧은 수면은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해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